라이센스 감사란?

라이센스 감사란?

라이센스 발행 기관인 각주의 CPA Board는, 라이센스 신규 취득자를 대상으로 라이센스 취득에 대하여 재조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라이센스 감사 제도(License Audit)라고 하고 라이센스 신청서에 허위 사실이 없었는지, 회계 경험을 서포트하는 증거 서류는 잘 증빙되었는지에 대한 조사입니다.

라이센스 감사의 대상이 되었을 경우,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으면 어렵게 취득한 USCPA 라이센스가 박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라이센스 취득 후에도 라이센스 감사에 대하여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라이센스 감사 제도의 내용

라이센스 감사(License Audit) 제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주에 의해 제도의 내용이 약간 다릅니다):

  1. 라이센스 감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원칙으로서 라이센스 신규 취득으로부터 3년 이내의 자.
  2. 라이센스 감사의 대상이 되었을 경우, 해당 CPA Board 로부터 자료·증거의 제출, 브리핑 또는 항의서등의 서류들이 요구되어진다. 경우에 따라서는 현지에서의 심문회에 출석이 요구 되어지는 경우도 있다.
  3. 감사 대상이 되었을 경우, 회계 경험을 인정한 CPA(V/CPA)와 공동으로 라이센스 신청시 제출한 회계 경험에 관한 기재에 문제가 없는지 증명할 의무가 있다. 감사를 무사히 통과하기 위해서는 V/CPA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4. 라이센스 감사로 충분한 증거를 제출할 수 없는 경우에는 라이센스가 박탈되는 경우도 있다.
  5. 라이센스 감사는 전미 모든 CPA Board 가 실시하고 있다.

통상의 경우, 라이센스 감사의 대상이 될 가능성은 신규 라이센스 취득자중 10%­20% 전후입니다.

라이센스 감사에는 대응이 중요

라이센스 감사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만일 라이센스 감사의 대상이 되어도 문제가 되지 않게 라이센스 신청시에 충분히 준비해 둔다」입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다음의 3가지 내용입니다:

  1. 회계 경험의기간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서류·증거를 입수해 둔다.
  2. 회계 경험의내용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서류·증거를 입수해 둔다.
  3. 회계 경험을 인정하는 CPA(V/CPA)에게 만일, 라이센스 감사의 대상이 되었을 경우에 감사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협력해 줄 것을 약속 받아 둔다.

상기①은 스스로 컨트롤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만,③에 관해서는 컨트롤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상사 V/CPA로부터 사인을 취득한 후에 그 직장 상사가 이직을 해 버렸을 경우가 있습니다.

라이센스 감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V/CPA입니다. 라이센스 감사대상이 되면 해당 CPA Board 는 V/CPA에게 「왜 당신(V/CPA)은 라이센스 취득자의 회계 경험이 해당주의 경험 요건을 채웠다고 판단했는지 객관적인 증거를 제출해 주세요」라고 통보합니다.

이 때, Board 로부터의 통보가 V/CPA에게 도달하지 않았을 경우(예:상사 V/CPA가 벌써 이직 또는 퇴직 한 경우), 또는 V/CPA가 이 통지를 무시해 버렸을 경우에는 어렵게 취득한 라이센스가 박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라이센스 취득 후 적어도 3년간은 V/CPA한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적극적으로 협력해 줄 것을 약속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사무소의 서포트 서비스에는 라이센스 감사에 대응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사무소의CPA 라이센스 신청 서포트 서비스*1는, 라이센스 감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라이센스 취득서비스를 통하여 라이센스를 취득한 분들 중 후일 라이센스 감사 대상이 되었을 경우에는 로펌에서 V/CPA 및 라이센스 감사에 대한 모든 대응수속을 대행해 드립니다.(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1: 본 사무소에서 V/CPA 서비스도 신청했을 경우에만 적용.

USCPA관련정보

온라인문의

 문의하기 문의사항을 보내주시면 전화나 메일로 최대한 친절하게 답변하겠습니다.

Contacts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공덕동 6-6 비즈36센터
010 - 4282 - 1045 070 - 8240 - 7785
권혁정 소장sanno1045@naver.com

고객센터